도시조 오현보 · 오인유

HOME locaion한국오씨의 기원 locaion해주오씨의 연원 locaion도시조 오현보 · 오인유

시조 오현보(始祖 吳賢輔)는 吳氏의 숭조(崇祖) 오첨(吳瞻)의 24세손(世孫)이다. 西紀500년 (신라지증왕新羅智證王1년) 첨(膽)이 중국술양(中國沭楊)에서 동래(東來)하여 함양(咸陽)에서 살면서 吳氏의 연원(淵源)을 이루었고 그의 子孫이 신라역조(新羅歷朝)에서 벼슬하였으며 十一世 희(禧)는 고려 태조(高麗太祖)의 국구(國舅)이셨다.

그리고 十八世 연총(延寵)은 1107년예종2년(睿宗2年) 부원사(副元師)로서 여진(女眞)을 계평(計平)하였고 24世孫 현보(賢輔), 현좌(賢佐), 현필(賢弼) 삼형제(三兄弟)가 1216년고종3년(高宗三年) 거란(契丹)을 계평(計平)한 공(功)으로 현보(賢輔)는 해주군(海州君), 현좌(賢佐)는 동복군(同福君), 현필(賢弼)은 보성군(寶城君)에 봉(封)해져 각 분적(各分籍)하였고 현보(賢輔)는 海州吳氏의 시조(始祖)가 되었다.

현재 현보 공을 始祖로 하는 대동 종친회(大同宗親會)와 인유 공(仁裕公)을 시조로 하는 추탄공 파(경파) 두곳이 있다. 후세(後世)에 와서 인유 공(仁裕 公)의 초 휘(初諱)가 종인(宗寅)이라 하여 동일시조(同一始祖)로 하여 우리는 경파(京派) 고려조(高麗朝) 검교(檢校) 군기감(軍器監)을 지낸 인유 공(仁裕公)을 1世로 하고 있다.

오인유 공 기적비